90일 성경읽기 - 74일 (1마카 1-4)

2 posts / 0 new
Last post
BigTreeMyHome
90일 성경읽기 - 74일 (1마카 1-4)
 
구원 역사 주기(10)  : 마카베오 항전
 
시작기도
†  마타티아스와 그의 아들들은 그리스 문화의 위협에 맞서 저항했습니다..
◎  저희가 이 세상의 속된 마음을 이겨내고 당신만을 따르게 하소서.
 
미리보는 마케베오 항전 주기
페르시아왕, 시리우스가 정권을 장악하고, 유대인들을 해방시키고, 성전을 재건할 무렵 바빌론 유배는 끝이 납니다. 남으로의 귀환길에 오른 사람들은 세 단계에 걸쳐 돌아옵니다. 즈루빠벨, 에즈라 그리고 느헤미아의 지도 아래, 이스라엘은 성전과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했고 하느님의 율법을 배웠습니다. 지난 주기의 마지막 부분에서 백성들이 죄를 고백하고, 주님과 새로운 맹약–의무적으로 이행해야할 계약–을 맺음을 봤습니다. 
 
유대인들의 “남은 자”들이 이 땅으로 돌아온 이후 그들은 백 년 동안은 비교적 화목하게 살았고, 계약에 충실했습니다. BC 336년 무렵  알렉산더 대왕은 나라들을 정복하고, 새 강국인 그리스의 지배를 확장해 가며 아시아를 휩씁니다. 그는 그리스어와 그리스 문화로 세계를 하나로 통일하고자 데 목표를 둡니다. – 이 과정이 바로 우리가 아는 헬레니제이션입니다. 이 관습은 그 영향력이 계승되는 통치자에 따라 달라지다가 BC175년에 집권한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통치기간에 절정을 이룹니다. 그는 유대교를 뿌리뽑고자 마음먹고는 근본적인 헬레니제이션의 과격한 정책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다음 주기인 마카메오 항전을 위한 상황을 설명합니다. 이 주기는 마카베오의 실제의 전쟁으로 시작해서 구약을 마무리합니다.
 
역사적 배경 참고 노트 : 이 주기에서 최고의 사건은 4장에 나오는데 그 신성모독 이후 3년 동안 성전의 정화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탈무드에 의하면 하루 동안 유지될 수 있는 기름이 기적적으로 8일간 지속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오늘날 하누카 – 빛의 축제–로 기념합니다. 
 
오늘의 독서 :
마카베오 상 1-4장
인터넷 성경  :  http://info.catholic.or.kr/bible/
 
오늘의 묵상 질문 :
1장에서 이스라엘이 직면한 위협을 설명하시고, 3장에서 유다 마카베오가 자신들보다 훨씬 강한 적군에 대항해서 승리하기 위해 의존했던 것은 무엇입니까?
 
 
BigTreeMyHome
♣ 유다 마카베오는 자신뿐만 아니라 백성의 삶과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이를 지켜내야하는 상황에 있습니다. 그리고 겉으로 드러난 상황은 유다 마카베오에게 불리함을 그도 알고, 적도 알고 있습니다. ♣ 유다 마카베오는 그것만 아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역사 안에서 함께 하신 하느님의 능력도 알고 기억하고, 믿고 의지해서 승리를 거둡니다. ♣ 전쟁 중이진 않지만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위협하는 요소는 늘 있습니다. 건강, 재산, 명성 등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전쟁에도 죽을 수도 있고, 승리할수도 있는 위협의 요소가 될 겁니다. ♣ 내가 중심이 되어 살아도 봤고, 하느님이 중심이 된 삶도 살아봤는데 리시아스는 하느님 없는 자신이 중심이 되는 삶을 고대로 보여주는 거 같습니다. 삶의 중심에 건강, 재산, 명성보다 하느님이 계시느냐가 더 중요함을 최근 몇 년 사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 유다 마카베오와 같은 마음으로 살아가는 오늘이 되길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