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성경읽기 - 75일 (1마카 5-8)

2 posts / 0 new
Last post
BigTreeMyHome
90일 성경읽기 - 75일 (1마카 5-8)
 
구원 역사 주기(10)  : 마카베오 항전
 
시작기도
†  마타티아스와 그의 아들들은 그리스 문화의 위협에 맞서 저항했습니다.
◎  저희가 이 세상의 속된 마음을 이겨내고 당신만을 따르게 하소서. 
 
묵상
유다의 정치적 그리고 종교적 독립을 세우고자 하는 전투는 오늘의 성경에서 계속됩니다. 모든 세부 사항을 알려고 염려하지 마십시오. 그 대신 계속되는 투쟁의 주된 개요를 파악하도록 성경을 읽으십시오. 별다른 일은 아니지만 안티오코스 4세의 죽음, 그리스의 영향력의 쇠퇴, 그리고 그들이 맺은 조항이 있습니다.
 
오늘의 독서 :
마카베오 상 5-8장
인터넷 성경  :  http://info.catholic.or.kr/bible/
 
오늘의 묵상 질문 :
오늘은 두 가지 질문입니다.
1. 마카베오 상 6장에서 안티오코스의 종말에 영향을 준 것은 무엇입니까?
2. 마카베오 상 8장에서 유대인들은 로마와 왜 동맹을 맺습니까?
 
BigTreeMyHome
♣ 1마카 6장에서 안티오코스의 이야기는 참 인상적입니다. 자기가 원하던 대로 일이 되지 않아 병이 들어 자리에 누웠고, 마침내 죽음이 닥친 것을 느꼈다고 합니다. 이런 모습은 수없이 반복하던 저의 모습이기도 한 거 같습니다. 원하는 것이 많았는지, 아님 되는 일이 없었던 건지 아무튼 안티오코스와 비슷한 이유로 의욕을 상실한 적이 많았던 거 같습니다. 그럼에도 아직 살아있는 이유를 묵상해 봅니다. ♣ 자신의 인생을 회상하면서 역경의 이유를 찾은 안티오코스는 참 정직하게 고백합니다. 자신이 예루살렘이 끼친 불행과 까닭 없이 유다 주민들을 없애 버리려고 군대를 보냈던 것에서 자신의 불행의 이유를 깨닫습니다. ♣ 여태 하느님 백성을 박해하는 적이였지만 자신의 죄를 깨닫게 하는 하느님의 영은 똑같이 작용하는 거 같습니다. ♣ 생명이신 하느님, 나를 죽이는 삶에서 구원하시고, 죄를 깨닫고도 자비를 내리셔서 생명을 주시고, 남은 일을 다 할 수 있게 해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