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성경읽기 - 76일 (1마카 9-12)

2 posts / 0 new
Last post
BigTreeMyHome
90일 성경읽기 - 76일 (1마카 9-12)
 
구원 역사 주기(10)  : 마카베오 항전
 
시작기도
†  마타티아스와 그의 아들들은 그리스 문화의 위협에 맞서 저항했습니다.
◎  저희가 이 세상의 속된 마음을 이겨내고 당신만을 따르게 하소서. 
 
묵상
거듭 말씀드리면 –마카베오기 상권에서 설명하는 전투들과 동맹들을 계속 읽으실 때 모든 상세한 내용을 알 필요는 없습니다. 이야기의 전반적인 윤곽만 파악하며 읽으십시오.
 
9장이 시작될 무렵의 “백오십이년”은 BC 160년 경을 말합니다. 유다 마카베오는 전투에서 죽고, 통치권은 그의 동생 요나탄이 후계자가 됩니다. 요나탄은 왕이 아니라 판관기에서 나왔던 그들과 같은 판관이였습니다. 
10장에서 요나탄은 로마의 왕, 알렉산드로스 (안티오코스 에피파네스의 아들)로부터 후원을 등에 업고, 대사제로 임명됩니다. 그 당시에 예루살렘에는 7년 동안 대사제가 없었습니다.
 
오늘의 독서 :
마카베오 상 9-12장
인터넷 성경  :  http://info.catholic.or.kr/bible/
 
오늘의 묵상 질문 :
전반적으로 요나탄의 통치 아래 유다는 어떻게 해 나갑니까?
 
 
BigTreeMyHome
♣ 마카베오기는 가톨릭 성경에만 있는 내용(외경)임에도 불구하고, 자주 읽지 않은 부분이라 그런지 요즘 참 새롭게 읽고 있습니다. 내용을 잘 모르다보니 이해하도록 읽는데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 마카베오 상 10장의 시작에서 "알렉산드로스가 요나탄을 대사제로 임명하다"라는 제목으로 알 수 있듯이 요나탄은 알렉산드로스에게 호감을 가지고, 동맹 관계를 유지합니다. ♣ 그리고 제가 언제 적어뒀는지 모르지만 저의 성경엔 이런 메모가 있습니다.... "요나탄 → 사제 가문이지만 대사제 가문은 아님. 유다 정통파들이 떠나는 계기 ....." ♣ 언제, 어디에서 듣고 적은 내용인지 잘 기억은 안 나는데 10장의 내용 이해와 앞으로 전개될 이야기에 도움이 될 내용일 듯 합니다. ♣ 성경 이야기는 성령님이 역사하시는 살아있는 이야기여서 늘 새롭고, 저의 기억력의 감퇴로 더욱 새롭게 느껴지는 거 같습니다. 성령의 빛으로 저희 눈을 여시어 주님의 길을 보게 하시고 저희 귀를 여시어 생명의 말씀을 듣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