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성경읽기 - 77일 (1마카 13-16)

2 posts / 0 new
Last post
BigTreeMyHome
90일 성경읽기 - 77일 (1마카 13-16)
 
구원 역사 주기(10)  : 마카베오 항전
 
시작기도
†  마타티아스와 그의 아들들은 그리스 문화의 위협에 맞서 저항했습니다.
◎  저희가 이 세상의 속된 마음을 이겨내고 당신만을 따르게 하소서. 
 
묵상
요나탄의 죽음 이후, 마카베오의 아들 중 마지막으로 남은 자이자 요나탄의 형, 시몬이 로마의 지휘권 아래에서 유다의 최고 지도자가 됩니다. 동시에 시몬은 대사제이며 총독이며 영주*입니다. 왕의 역할과 사제의 역할이 한 사람에게 결합된 것은 이 시대에서 독특한 일입니다. 
시몬 마카베오의 아들 요한 히르카누스는, 그의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왕이면서 대사제였습니다. 그는 하스모니안 왕조의 창시자입니다.
 
마카베오기 상권은 BC 135년의 이야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하스모니안 왕조는 수년간 반-자치적으로 계속 통치하다가 BC 110년 경에 완전히 독립하게 됩니다. BC 63년 경에는 형제 둘이 왕위를 놓고 다투었고, 그래서 로마가 개입했습니다. 그 전투는 결국 히카누스 2세(하스모니안)가 정권을 잡게 되지만 유다는 로마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하스모니아 왕조의 통치는 BC 37년에 끝이 납니다. 이 때는 로마 제국을 지지하는 헤로데 대왕이 유다의 왕이 되었습니다.
 
마카베오기 상권은 BC 2세기 동안, 지도자들의 역사나 마카베오의 전투(그리고 하스모니안 왕조)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마카베오 상권의 보다 큰 목적은 하느님의 섭리와 보호하심과 하느님과의 계약에 죽기까지 충실함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주기는 신약에서 하느님의 약속이 성취되기 위한 상황을 설명해 줍니다. 마카베오 항전으로 용기와 믿음의 좋은 예들을 보여주며 구약의 주기들이 좋은 분위기로 끝납니다.
 
*”영주”는 보통 민족집단을 다스리는 정치적 지도자입니다. 이 말은 이 기간 동안 속국의 나라들의 지도자들을 언급할 때 쓰였습니다.
 
'마카베오 항전' 시기를 기억하는 주요 성경구절들
  • (1마카2,45.48) 45 마타티아스와 그의 벗들은 그 일대를 돌아다니며 제단들을 헐어 버리고, 48 그들은 이민족들의 손과 임금들의 손에서 율법을 되찾고, 죄인에게 승리할 기회를 주지 않았다.
 
오늘의 독서 :
마카베오 상 13-16장
인터넷 성경  :  http://info.catholic.or.kr/bible/
 
오늘의 묵상 질문 :
하느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셨던 약속을 다시 돌이켜 생각해 보십시오. (90일 성경 읽기의 6일째를 보십시 오.) 구약의 끝부분에서 어떤 진전이 있었나요?
 
 
BigTreeMyHome
♣ 창세기에서 하느님과 아브라함의 계약은 성경 전체의 중요한 밑바탕이 되는듯 합니다. 하느님의 구원 역사를 주제로 읽어가는 Bible Timeline 이 과정에서 그 계약을 세가지로 정리합니다. ① 땅에 대한 약속(Land Promise), ② 나라에 대한 약속(Kingdom Promise), ③ 모든 민족의 축복의 통로(Promise of Worldwide Blessing) ♣ 마카베오 하권에서도 묵상할 많은 내용이 있을텐데 마카베오 상권까지만 읽고, 구약을 마무리하게 되는 것이 아쉽습니다. ♣ 참고로 90일 성경 읽기와 묵상 만으로는 내용 이해가 어렵다면 Great Adventure Catholic Bible Study - Bible Timeline 으로 좀더 깊이 있는 성경공부를 통해서 더 많은 내용을 깨닫고 배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좀더 깊이있는 공부를 할 수 있는 다음의 기회가 생기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