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성경읽기 - 84일 (사도 1-4)

2 posts / 0 new
Last post
BigTreeMyHome
90일 성경읽기 - 84일 (사도 1-4)
 
구원 역사 주기(12)  : 교회시대
 
시작기도
†  교회는 당신의 일을 세상에서 전합니다.
◎  저희가 당신 사랑의 충실한 신앙의 사절이 되게 하소서. 
 
미리보는 메시아 교회시대
메시아 예언 성취 시대에 우리는 90일 성경읽기 여정의 정점에 올랐습니다. 그 정점은 전체 이야기가 향하고 있는 방향입니다. 하느님 당신께서 사람으로 이 땅에 오시리라고 아님 당신께서 수난을 겪으시고, 죽으셔서 계약의 요구 사항들을 충족시키시리라고 그래서 흩어진 당신의 백성을 당신 안으로 한데 모으시리라고 누가 상상했겠습니까? 사탄의 가장 무서운 무기—수난과 죽음—가 영원한 생명으로 가는 바로 그 문으로 변모된다는 것을 누가 추측했겠습니까? 하느님의 우리를 향한 사랑의 깊이는 헤아리기 힘듭니다.
 
이 구원의 스토리는 끝난듯이 보입니다. 하느님의 약속은 성취되었고,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그러나 정말 중요한 것이 남았습니다. 예수님은 승천하셨고, 제제들과 예수님을 따르던 모든 이들은 구원역사 스토리의 일부분이 되며 예수님이 세우신 새로운 나라에 들어가도록 초대됩니다. 
“이는 내 피로 맺는 새 계약이다”라고 마지막 만찬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셨습 니다. 구원 역사의 이야기가 시작된 이래로 하느님은 계약을 통해서 당신의 가족을 세우셨습니다. 이제 온세상은 그 안으로 초대될 것입니다.
 
Great Adventure의 마지막 단계는 교회시대입니다. 이는 영원한 하느님 나라를 지상에서 구현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탄생과 초대교회의 모습은 사도행전에서 묘사됩니다.
사도행전 1장 8절은 우리가 읽을 성경의 구조를 알려줍니다.
“그러나 성령께서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힘을 받아,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마리아, 그리고 땅 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증인이 될 것이다.”
이는 예루살렘에서 시작해서 바깥으로 퍼져나가는 세 번의 “전도여행”을 설명합니다. 사도들과 다른 제자들은 점점 더 먼 곳으로 기쁜 소식의 복음을 전합니다.
 
오늘의 독서 :
사도행전 1-4장
인터넷 성경  :  http://info.catholic.or.kr/bible/
 
오늘의 묵상 질문 :
1장 1절에서 “처음부터”*라는 단어에 주목 하십시오. 사도행전은 예수님의 승천 이후, 예수님의 몸, 교회을 통한 예수님의 계속된 행적을 말해 줍니다. 초대 교회 공동체의 모습은 어떠했습니까?
*  ‘began’ 과 대응되는 성서구절을 새번역본에선 찾지 못해서 200주년 신약성서 번역본을 참고했습니다.
  • (사도 1,1) 데오필로님, 예수께서 처음부터 행하시고 가르치신 모든 일에 관하여 저는 첫번째 책을 펴냈습니다.
  • (Acts 1:1)  In the first book, O Theoph'ilus, I have dealt with all that Jesus began to do and teach,

 

BigTreeMyHome
♣ 초대 교회 공동체의 모습을 보여주는 성경대목은 이전에도 읽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참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였고, 과거엔 그랬다치고, 현재에 이것이 가능할지 참 의문이였습니다. 왜냐하면 젊은 시절부터 꽤 오래도록 '안주고 안받기' 다른 말로 하면 '받은 만큼 돌려 주기' 정신으로 살면서 내 것과 다른 이의 것을 구분하고, 경계가 되는 벽을 쌓았기 때문입니다. ♣ 그런데 수년이 지나면서 자급자족이 가능했던 삶에서 그것이 불가능한 삶으로 옮겨가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 능력만으로, 내 자산만으로 살 수 없으면서 내가 속한 사회 또는 이웃들의 도움을 받게 될 상황이 되면서 삶의 모습이 달라지기 시작했던 거 같습니다. ♣ 필요할 때 기대이상으로 받은 사랑에 대한 감사로 나의 모든 것을 내어주는 마음이 모여, 초대 공동체의 모습을 만든 거 같습니다. 십자가의 길로 인간에게 구원의 길을 주신 예수님에 대한 사랑을 체험한 사도들과 제자들은 달라졌습니다. ♣ 십자가의 길을 걷고 있는 모든 분들이 구원 역사의 이야기를 담은 성경을 읽으면서 하느님의 사랑을 체험하고, 하느님을 만나시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