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성경읽기 - 87일 (사도 13-16)

2 posts / 0 new
Last post
BigTreeMyHome
90일 성경읽기 - 87일 (사도 13-16)
 
구원 역사 주기(12)  : 교회시대
 
시작기도
†  교회는 당신의 일을 세상에서 전합니다.
◎  저희가 당신 사랑의 충실한 신앙의 사절이 되게 하소서. 
 
묵상
사도행전 13장에서 시작되는 바오로의 첫 번째 전도 여행으로 복음은 유다와 사마리아의 경계 넘어로 전해집니다. 이 여행에서 바오로는 여러 교회를 설립합니다. 두 번째 전도 여행과 세 번째 전도 여행 중에 바오로는 그들에게 가르침과 힘을 북돋아 주기 위해 돌아갈 것입니다.
  • 첫 번째 전도 여행 : 사도행전 13–14장
  • 두 번째 전도 여행 : 사도행전 15,36–18,22 
  • 세 번째 전도 여행 : 사도행전 18,23–20,38
교회가 이방인들을 교회 구성원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할 무렵, 이방인 개종자들이 할례를 받아야 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적지 않은 논쟁이 일어납니다. (본질적으로는 이방인들이 우선 할례받은 유대인이 되어야만 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것임) 
이 문제는 사도 행전 15장에서 소위 “예루살렘 사도 회의(공의회)” 라고 불리는 곳에서 고려되고, 결정되어집니다. 사도 회의에서 어떻게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을 새로운 교회와 어떻게 소통하는지를 주목하십시오.
 
오늘의 독서 :
사도행전 13-16장
인터넷 성경  :  http://info.catholic.or.kr/bible/
 
오늘의 묵상 질문 :
선교사들이 방문하는 각 도시에서 가장 먼저 가는 곳은 어디입니까? 그들이 다른 이들에게 설교하러 옮겨가는 것은 언제입니까?
 
 
BigTreeMyHome
♣ 성경읽기를 사도행전으로 옮겨가면서 묵상 질문이 매번 어렵습니다. 사도행전을 이해할 그릇은 아직 안되는 모양입니다. 그렇지만 묵상 질문이 좋은 가이드가 되는 거 같기도 합니다. 질문을 보고 성경을 읽으니 '회당'이라는 단어가 눈에 띱니다. ♣ 예수님은 꼭 안식일에 병자들을 고쳐주셔서 바리사이의 비난을 받았습니다. 바오로와 그의 선교자 일행은 꼭 회당을 찾습니다. 특별히 안식일에 회당을 찾습니다. ♣ 예수님이 오신 이유가 되는 복음을 전할 대상이 회당에 있기 때문이겠지요.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다보니 대적하는 세력에 의해서 신변에 위협도 당합니다. ♣ 회당에 있던 유대인들은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몰랐지만 성령께서는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바오로 일행을 회당으로 보내신 거 같습니다. 저희는 알지 못하더라도 저희에게 필요한 것을 성령께서 보내주시길 기도합니다.